손관절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항공모함 조회 12회 작성일 2021-01-13 18:52:57 댓글 0

본문

손가락마디통증, 손가락이아파요 원인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야 하는 이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한 강직감이 나타나고
손가락마디통증이 있다면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야 한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세사랑병원 전문의가 류마티스관절염의 원인과
퇴행성관절염과의 차이점, 그리고 치료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전문의가 알려주는 건강정보, 메디톡 ―

#손가락마디통증 #류마티스관절염 #손가락통증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손가락 관절염 운동법 #25

은상수 원장의 '정형외과 운동법'; 25. 손가락 관절염 운동법

손가락 관절염은 중년 여성에서 호발합니다. 관절이 작아서 주사나 인공관절의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약물치료나 파스를 작게 잘라서 둘러서 감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이 있으면 운동범위가 줄어듭니다. 통증을 줄이고 운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는 재활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정형외과 운동법
Designed by brgfx, Freepik

관련칼럼;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19/2018021901869.html

[서울부민병원]손가락관절염의 증상과 치료

쉽게 넘기면 안되는 손가락관절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Q.손가락관절염 원인은 무엇인가요?
손가락 관절염은 크게 분류하여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관절 연골을 파괴하는 물질이 환자의 몸 내부에서 생성되면서 연골이 스스로 망가지는 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기계가 마모되듯이 연골이 마모되면서 관절이 울퉁불퉁해지고 연골 주변에 통증을 일으키는 부분이 많이 생성이 되는 병입니다. 그리고 손가락이 다쳤는데 관절 주변 인대가 손상 되면서 관절이 흔들거리거나 관절 내부가 깨지면서 연골이 손상되면 더 빨리 마모되기 때문에 외상 후 관절염도 자주 생깁니다. 특히 손가락은 관절 공간이 매우 작은데도 불구하고 사용량은 많기 때문에 연골이 매우 손상되기 쉽습니다.

Q.손가락관절염 증상은 무엇인가요?
손가락이 두꺼워지고 아파서 힘을 못 쓰겠다고 오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 외에 옛날에는 잘 움직이던 손가락이 펴지거나 굽혀지지 않는다는 환자분도 계시고, 관절 마디가 붓고 저리다는 분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X-RAY에서 확인되는 관절염이 아무리 심하더라도 그것에 적응해서 아프지도 않고 잘 쓰는 환자분들도 있습니다. 관절염이 심하거나 갑자기 손을 많이 쓰는 경우는 관절내부의 관절액이 증가하면서 부풀게 되는데 굽히고 펼때 관절이 뻑뻑하거나, 갑자기 관절 주변에서 혹시 불룩 튀어나오는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과거에는 연세가 많으시고 젊으실때 힘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지거나 반복적으로 특정 동작만 오랜기간 써온 분들께 많이 생겼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 컴퓨터 등으로 인해서 관절염을 호소하는 연령층이 더 낮아졌습니다.

Q.손가락관절염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관절염의 일반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약물 치료를 해서 관절 내부의 부종을 줄이면 통증도 같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지만 관절염이 진행할 수록 약물 치료를 하더라도 부종이 잘 가라앉지 않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부어있는 관절을 제대로 관리 해주지 않으면 관절이 굳으면서 제대로 펴고 굽힐 수 없게 됩니다. 관절염을 치료할 수 있는 주사 치료에 대해서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손가락 관절은 관절 내부 공간이 매우 좁기 때문에 주사 치료를 할 경우 주사 바늘이 연골에 손상을 더 주는 경우도 있어 매우 신중하게 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사 치료를 하더라도 연골이 재생되는 것이 아닙니다. 약물 치료와 통증을 줄여주는 물리치료, 그리고 관절이 굳지 않도록 관절을 자주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치료 방법입니다. 완치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면서 통증을 조절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만약 통증만 심하고 억지로 움직여도 움직이지 않는 손가락이 있다면 관절염이 아주 심한 것이고 이런 환자분은 통증을 줄이기 위한 수술을 하게 됩니다.

Q.손가락관절염에서 생기는 혹은 어떻게 치료 하나요? 자가진단 할 수 방법이 있나요?
관절염으로 손상된 연골과 연골을 감싸는 관절막이 부분적으로 약해지면서 결절종이라고 부르는 물혹이 생기는데 손가락의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주로 손톱 주변에 생기게 됩니다. 짜내면서 더 커지거나 피부에 감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꾸 터트리거나 짜내면 피부가 얇아지면서 외부의 균이 관절 내부로 들어서 화농성 관절염이 생기고 관절이 급격하게 파괴되는 경우가 있어 위험합니다.

Q.손가락관절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손가락의 관절염은 노화의 과정이기 때문에 예방하려고 하기보다는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리를 한다는 것은 먼저 관절에 무리하게 비틀리는 힘이나 강한 충격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필요하며,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경우 염증성 물질을 줄여주는 소염진통제를 드시는 것도 관절염의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절 연골 및 손가락 뼈의 약화는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 더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대한 치료를 신경 쓰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Q,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중에 수술을 피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인공 관절 수술보다는 관절 유합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보니 관절을 굳히는 수술을 하기 싫은 분들이 그냥 아파도 참고 지내시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관절 유합술을 한 후에 적응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관절로 인해서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것보다 관절 유합술을 시행하고 잘 쓰시는 것이 더 삶의 질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손관절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4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kma18.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