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실은 글은 내가 평소에 생각하던 것을 솔직하게 적은 글이다. 과거의 직장과 관련하여 공식적인 글도 있다.
이 글에서 어떤 특정인에게 불리한 언급이 있다면 미리 사과한다.

이 글 중에서 일부를 모아 '메아리'라는 이름으로 책을 발간(전철문고사, 2004년 6월 27일)하였다.

                          Fortune지 인터뷰 (경쟁력은 기술에서 나온다)

1995년 3월 6일

"Price alone will not sell products. Competitive power comes from technology. We have talented engineers who work longer hours than you'd ever find at GM. Otherwise we couldn't survive."

"가격 경쟁 만으로는 제품을 팔 수 없다. 경쟁력은 기술에서 나온다. 우리에게는 미국의 GM에서는 볼 수 없는 더 많은 시간을 일하는 유능한 엔지니어(기술자)들이 있다. 그렇지 못하고는 살아 남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 글은 내가 기아중앙기술연구소장으로서 재직 중 미국의 저명한 경제 주간지인 FORTUNE의 Louis Kraar 기자와 인터뷰한 내용 중 일부를 1995년 3월 6일자로 "Korea's Automakers Take on the World (Again) - 한국의 자동차제조업체가 세계를 (다시) 넘본다"란 제목으로 쓴 한국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기사(pp. 74-80) 내용 중에 실린 글이다.

FORTUNE의 전체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