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공원


올림픽공원은 88 서울올림픽의 정신을 보존하고 기념하기 위해 조성된 43만평(1,978,270 m2)의 방대한 공원으로 1886년 6월에 완공되었다.

공원 내에는 백제시대 초기유적인 몽촌해자와 몽촌성이 옛 정취를 풍기고, 광활한 잔디마당과 세계평화의문, 음악분수, 세계의 유명조각품 2백여 점과 조형물이 자리잡고 있어 세계 5대 조각공원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조각공원에 전시된 작품들은 두 차례에 걸쳐서 실시된 국제야외조각 심포지움을 통해 현장에서 제작된 36점의 작품과 올림픽 참가국 중에서 지역별로 선정된 66개국 155명의 대표작가들로부터 기증받아 현장에 설치된 국제야외조각초대전의 작품 등이다.

88서울올림픽 당시 경기장으로 쓰였던 6개의 크고작은 경기장은 각종 스포츠행사, 공연, 및 생활체육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공원 외곽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는 조깅코스로도 애용되고 있다.

현재 올림픽공원은 국민체육진흥재단에서 관리하고 있다. 공원 중심부에 몽촌토성이 복원되었고 이를 중심으로 6개의 경기장이 반원형으로 배치되어 있어 서울올림픽의 감동과 한성백제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도심 속의 공원으로 조성되었으며 산책객, 스포츠교실회원, 공연관람객 등 다양한 계층의 이용이 해마다 증가하여 그 수가 2003년 기준으로 연간 약 570만명에 이르고 있다. 이는 일평균 16,000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올림픽공원이 도심 속의 휴식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하철 5호선 '올림픽 공원'역 또는 8호선 '몽촌토성'역(1번출구)에 하차하여 쉽게 찾을 수 있다.




올림픽 공원 안내판




올림픽공원 배치도
  1. 올림픽 제1체육관(체조)
  2. 올림픽 제2체육관(펜싱)
  3. 올림픽 제3체육관(역도)
  4. 멜로드롬(잠실경륜장)
  5. 올림픽 수영장
  6. 한얼광장
  7. 만남의 광장
  8. 조깅코스
  9. 올림픽공원역
  10. 국민체력센터
  11. 테니스경기장
  12. 올림픽홀
  13. 실내테니스장
  14. 올림픽문화센터
  15. 조각공원
  1. 서울올림픽미술관
  2. 몽촌토성역
  3. 세계 평화의 문/평화의 광장
  4. 몽촌해자, 음악분수
  5. 올림픽회관
  6. 서울올림픽기념관
  7. 서울올림픽파크텔
  8. 몽촌토성
  9. 피크닉장
  10. 생태관찰데크
  11. 몽촌역사관
  12. 가족놀이동산
  13. 88호수
  14. 백제수혈지
  15. 88마당




세계 평화의 문
김중업 (대한민국) 1988년 작
위치: 올림픽공원 입구




세계 평화의 문
김중업 (대한민국) 1988년 작
위치: 올림픽공원 입구
높이 24 m, 폭 37 m, 전면 길이 62 m(날개 전면 폭)
문의 개념을 최대한 살리면서 한국 전통건축의 둥근 곡선을 이용하여 비약과 상승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올림픽공원내 선린기념공원에 건립된 세계 평화의 문은 3만 3600 m2(폭 80 m, 길이 약 420 m)의 대지면적에 세워진 철골·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서 최고 높이 24 m, 폭(전·후) 37 m, 전면 길이 62 m(날개 정면폭) 규모이며 아름답고 장중한 외양을 지녔다.

문의 개념을 최대한으로 살리면서 전통건축과 현대건축의 자연스런 만남을 시도한 '세계 평화의 문'은 한국 전통건축의 둥근 곡선을 활용, 비약과 상승의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조형물의 천장부분인 날개 하단에는 서양화가 백금남씨(성균관대학교 교수)가 한국의 전통양식인 단청을 주조로 하여 사신도인 청룡·주작·백호·현무를 1,531 m2의 양면에 단층으로 그려넣었고, 평화의 문 앞쪽 좌우로는 조각가 이승택 씨가 만든 '열주탈'이 각 30개씩 늘어서서 들어서는 사람들을 영접한다.
청동으로 구성된 탈은 직경이 60 cm, 높이 85 cm이며 석재로 제작된 열주는 직경 60 cm, 높이 3 m이다.




세계 평화의 문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찍었다. 평화의 광장에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 작
위치: 올림픽공원 입구




사신도(四神圖) - 백금남 작



사신도(四神圖) - 백금남 작

태극 단청의 기본 요소인 직선과 곡선을 전체 좌우이 기본선으로 삼고 주색인 청색과 적색을 조화함은 태극의 상징색으로 우주의 상생원리로서 음양의 대의를 뜻하며, 남의 주작, 북의 현무, 동의 청룡, 서의 백호는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볼 수 있다.
주작도 현무도 청룡도, 백호도의 사신도로 사지를 크게 벌리고 하늘을 오르는 모습은 한국민의 기개와 힘과 육체에 대한 생명의 정신에 대한 자유를 표현한 것이며, 환상적 표현으로 천정과 전체에 조화를 나타낸다.
전체적으로 색채를 강하게 표현한 것은 한국 고건축의 단청에서 갖는 느낌인 상징물의권위와 화려하고 장엄하게 표현하기 위한 벙법이다.
- 서양화가 백금남




세계평화의 문 양쪽 좌우로는 60개의 열주탈이 도열하여 방문객을 반갑게 맞는다.




열주탈 - 이승택 작

세계평화의 문 앞 좌우에 저마다 다른 표정을 짓고 도열해 있는 60 개의 형상들은 바로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의 모습인 한국인의 자화상이다.
이것들을 열주탈이라고 하며, 전통탈의 모양을 이승택씨가 작품화시틴 것이다.
작품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곧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한국적인 전통 찾기'의 민족자긍운동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평화의 문과 열주탈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들




올림픽 운동조형물
최만린 (대한민국).수비라치-호셉마리아 (스페인) 1989년 작
위치: 평화의 광장




올림픽 운동조형물
최만린 (대한민국).수비라치-호셉마리아 (스페인) 1989년 작
위치: 평화의 광장

가운데 보이는 조각은 '서울의 만남' (최만린 작)과 조셉 M. 수비라치(스페인) 작이다.




서울올림픽 참가국의 국기
위치: 평화의 광장




몽촌해자(垓字)
왼쪽에 보이는 높은 건물은 '올림픽회관'이다.




음악분수 - 매시 10분간씩 작동된다.(7, 8월)
1989년 설치
중앙분수 28 m
좌우분수 1 ~ 10 m

140 여 곡의 멜로디에 따라 약 14,000 가지의 다양한 표정을 지으며, 최고 30 m높이까지 물을 뿜어 올리는 이 분수를 바라보며 하늘에 닿고 싶은 욕심을 다스리기도 하고 끊임없는 비상을 꿈꾸기도 한다.
햇빛을 받아 반짝이는 물줄기와 무지개를 즐기고 여름밤에 조명과 함께 음악에 맞추어 춤추는 음악분수는 예술이다.




음악분수 앞에서 3명의 소녀가 사진기를 보고 포즈를 취해주고 있다.




몽촌해자에 설치된 분수




서울올림픽대회기록조형물-영광의 벽
민철홍 (대한민국) 1989년 작
위치: 몽촌해자

서울울림픽 조직위원회는 서울올림픽의 주요한 사실을 영구히 기록 보존하고 역사적 의의를 선양할 목적으로 올림픽공원 수변무대 중앙 석벽에 길이 150 m, 높이 4 m, 기록판수 48면의 서울올림픽 기록조형물을 건립하였다. 작가는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민철홍 교수였으며, '영광의 벽(Wall of Glory, Ga mes of the XXIVth Oly mpiad)'으로 명명되었다.
수록내용은 시인 조병화 씨의 헌시 '오, 위대한 조국이여'를 비롯하여 올림픽대회 유치 및 대회운영 경위와 의의 등 사실적 기록과 유공자, 성금지원 인사 및 단체 등으로 석벽의 좌측과 우측에 균형있게 배열하였다.조직위원회는 1988년 3월 세계현대미술제 국제 운영위원인 글리보타 위원과 벽화 제작 계약을 체결하고, 동년 9월 프랑스 작가 장 메사지에와 미국 작가 엘리자베스 프러츠하임의 벽화를 수변무대 좌우 2개소에 설치 완료하였다. 철과 에나멜을 사용한 이 벽화는 가로 67.5 m, 세로 2.2 m의 규모이다.




영광의 벽과 뒤에 보이는 88서울 올림픽 참가국의 국기





서울올림픽미술관(소마미술관)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라.

Next



올림픽로

올림픽공원(1) 올림픽공원(2) 올림픽공원(3) 올림픽공원(4) 올림픽공원(5) 올림픽공원(6)

올림픽공원(7) 올림픽공원(8) 올림픽공원(9) 올림픽공원(10) 올림픽공원(11) 올림픽공원(12)